케이카 캐피탈 중고차 대출금리 이자 얼마일까?
케이카 캐피탈에서 중고차를 산지도 벌써 8개월이 지났습니다. 올해 2월 1일에 샀는데 살 때 500만 원은 내 돈으로 나머지 830만 원은 케이카 캐피탈을 이용했었습니다. 캐피탈은 처음이라 긴장했었는데 현장에서 10분도 안 되어 대출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대출 이자죠. 갚아나가야할 이자가 많으면 월 생활비도 부담되기 때문에 정확히 알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케이카 캐피탈 중고차 대출금지 이자를 확인해 보세요.
케이카 캐피탈 대출 금리
캐피탈은 2금융권입니다. 일반은행인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은 1금융권이지만 카드사와 캐피탈은 2금융권으로 1금융권보다 대출금리가 높죠. 대출 자격이 완화되는 대신 이자가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케이카 캐피탈 대출 금리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확인해 보세요.
사이트로 접속해서 본인 인증을 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형 승용차를 샀는데 제가 받은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 분할로 4년(48개월) 동안 원금과 이자를 나누어 내는 방식이죠. 총대출금이 830만 원이었기 때문에 이 금액에 대한 원리금을 매달 내게 됩니다.
대출금리는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정해집니다. 저는 나이스 신용점수 960점대 였는데 이자율이 8.9%가 나왔습니다.
직원 말로는 48개월 이상으로 할부를 진행하게 되면 금리가 더 비싸진다고 해서 48개월로 맞춘 것임에도 불구하고 역시 캐피탈이라 금리가 저렴하지 않습니다.
매달 납부하는 원리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처음만 193,031원이고 둘째 달부터는 206,150원을 균일하게 납부하고 있습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이라 총 원금이 매달 줄어들고 이자도 줄어들지만 매달 납부하는 원금이 많아지기 때문에 달마다 내는 돈은 일정하게 고정이 됩니다.
캐피탈 대안은?
캐피탈 사용 시 가장 큰 문제는 높은 금리죠. 대출이 쉽게 되는 만큼 금리가 높은데 연 8.9%면 꽤나 높은 편에 속합니다. 만약 1000만 원을 빌렸다면 1년에 이자만 89만 원을 갚아야 한다는 뜻이니까요.
캐피탈 사용 시 발생하는 문제는 높은 금리 외에도 또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신용점수가 하락한다는 점인데요, 제가 나이스 신용점수 900점 후반 대였는데 캐피탈을 받자마자 800점 후반대로 떨어졌습니다.
100점이나 순식간에 떨어졌는데 처음에는 깜짝 놀랐습니다. 2금융권 캐피탈 대출은 처음이라 신용점수가 이렇게까지 떨어질 줄은 몰랐으니까요.
매달 상환하면서 점수도 같이 회복되고 있기는 하지만 다 갚으려면 아직 3년이 더 남았네요. 아직까지는 다른 대출을 받을 일이 없기 때문에 체감은 안 되지만 급한 일이 생길 때 대출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걱정이 되긴 합니다.
캐피탈의 대안으로는 1금융권 신용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1금융권 은행에서의 신용대출 금리가 4~7% 정도죠. 중고차 구매 전에 미리 대출을 받은 후에 진행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요즘에는 모바일로도 바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용만 문제없다면 쉽게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다면 카카오뱅크나 토스뱅크에서 2~3천 정도 신용대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대출이 없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지만 중고차 기종을 조금 낮추면 적은 금액으로도 충분히 좋은 차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캐피탈은 가급적 사용하지 마시고 먼저 1금융권에서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