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해결 방법? 똥 싸는 자세만 바꿔도 OK
변비가 심할 때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나요? 음식이나 약? 운동?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간단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자세를 바꾸는 것이죠. 자세만 바꿔도 평소보다 훨씬 원활한 배변 활동이 가능한데 놀랍게도 이것을 연구하신 학자 분도 계시네요. 변비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아래 해결 방법을 따라 해 보세요. 약간의 생활 방식 변경으로도 높은 만족도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변비 기준
변비는 대장의 연동 운동 능력이 낮아져서 응가(배변)를 제대로 못 싸는 상태를 말하죠.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주일에 2회 미만(1회) 응가, 딱딱하게 굳은 응가, 피가 나오는 응가 등을 말합니다.
3~4세 이하의 영유아를 제외하고 보통의 사람들은 하루에 한 번은 대변을 봅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 번 화장실에 가지 않는다면 내가 변비인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2~3일에 한 번씩 보는 사람도 응가가 딱딱하게 굳지 않았다면 변비로 보지 않는다고 하니 자신의 응가 상태를 확인해 보시고 내가 변비인지 파악해 보세요.
변비의 원인은 무엇?
변비의 대부분의 원인은 불규칙한 배변 습관이라고 합니다. 장에 응가가 차면 화장실에 가고 싶은 느낌이 들죠. 이것을 변의라고 하는데 이때 이 느낌을 무시하면 장의 감각이 무뎌져서 변의를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똥 싸고 싶은데 이런저런 요인으로 꾹 참으면 앞으로도 잘 안 나온다는 뜻이죠. 변비를 해결하려면 느낌이 왔을 때 눈치 보지 말고 바로 화장실로 달려가는 습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나이가 들면서, 혹은 운동 부족으로 배에 힘이 안 들어가서 변비에 걸릴 수 도 있고 긴장할 수밖에 없는 환경 때문에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한국 남자들은 군대에 처음 입대하면 초반에 너무 긴장해서 열흘에서 보름간 응가를 못하는 경우도 더러 생기기도 하는데 환경 문제도 무시 못할 요인인 것 같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다이어트나 임신, 월경, 스트레스로 인해 변비가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이 부분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간단한 변비 해결 방법
가장 빠르고 간단하게 변비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자세를 바꾸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재래식, 일명 푸세식이라 불리는 화장실에서 쪼그려 앉는 방식으로 배출을 했었죠. 그때는 자세뿐만 아니라 식습관도 지금과 같지 않아서 의외로 변비 문제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대의 화장실은 모두 양변기로 바뀌었습니다. 쪼그려 앉는 자세에서 의자에 앉는 자세로 바뀌게 되면서 배변 활동에 문제가 생기게 되었죠. 양변기가 깔끔하고 보기도 좋고 비데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응가가 나오는 장을 휘게 만들기 때문에 오히려 배변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쪼그려 앉는 자세는 장을 곧게 하고 복부에 압력을 주기 때문에 양변기에 앉을 때보다 몇 배나 더 원활한 배변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내부 장 모양을 보면 양변기에 앉으면(좌측) 장이 휘어서 제대로 응가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측처럼 쪼그려 앉으면 장이 곧게 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양변기에서 쪼그려 앉기가 힘들다는 점이죠. 해결 방법은 받침대를 두는 것입니다.
Dov Sikirov 박사는 위 3가지 자세에 따른 평균 배변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각각 총 6번의 배변 시간을 기록했다고 하는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첫 번째 직각으로 앉아있는 사람은 배변 시간이 130초가 걸렸습니다.
- 두 번째 발 받침대를 사용한 사람은 배변 시간이 114초가 걸렸습니다.
- 세 번째 발 받침대를 사용하고 몸을 기울인 사람은 51초가 걸렸습니다. (각도 35도)
그렇기 때문에 쪼그려 앉을 수 없는 양변기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발 받침대를 따로 비치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 받침대만 사용해도 각도가 많이 좁혀지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 상태에서 맨 오른쪽 그림처럼 앞으로 약간 수그리면 장의 압력이 더 높아져서 훨씬 더 높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35도의 각도로 좁히면 배변 시간이 2배 이상이나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만 바꿔서 변비 해결이 안 된다면 식이 요법, 생활 요법, 운동 요법, 약물 요법, 관장 요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과일, 야채, 잡곡을 먹으면 변이 부드러워져서 변비에 도움이 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끼니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먹는 습관, 그리고 걷기, 조깅, 달리기, 수영, 줄넘기 등 유산소 운동이나 복근 운동도 도움이 되니 자세로 변비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도 병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